음악 미학
- 최초 등록일
- 2007.01.17
- 최종 저작일
- 2006.12
- 33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음악 미학을 다뤘습니다.
목차
제 1 장 체계적 음악학의
일부로서의 음악미학
제 2 장 음악미학
제 3 장 음악 개념과 유럽의 전통
제 4 장 음악미학 : 음악의 의미와
가치에 대한 철학
제 5 장 18~19세기
제 6 장 18세기 영국의 음악적
모방이론과 표현성
제7 장 기계복제 시대의 예술 작품
제 8 장 아름다운 가짜, 대중문화와
센티멘털리즘
본문내용
미학에 대한 철학자들의 저서는 큰 체계적 계획안의 한 부분으로서 미학을 다루고 있다. 예술에 통달하지 않은 책, 그들의 저서는 주로 형이상학적 문제를 다루며 고도로 이론적이 되려는 경향을 흔히 갖는다.
미학의 문제에 대한 연구의 특징적 방법은 예술적 방법 과학적 방법 들이 있다. 예술적 방법은 창조적 예술가의 방법인 것이고 과학적 방법은 조사연구를 하는 과학자의 방법인 것이다. 이는 과학과 예술의 차이가 있는 것을 나타낸다. 만일 예술의 개별적인 작품이 분실된다면 그것은 다른 예술가에 의해서 재창조될 수 없는 것과 마찬가지 이다.
예술 작품을 분석하는 일은 대단히 위험하다. 연구하려고 하는 그 대상을 파괴하게 되는 위험에 빠지게 되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분리된 음정의 효과를 들 수 있다. 이유는 같은 음정이라도 다른 구문에서는 다른 의미를 갖을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반드시 분석이 예술작품을 파괴하는 것은 아니다. 분석을 통해서 우리는 작품을 온전하게 이해 할 수 있는 것이다. 그린이 말했듯이 엄밀한 분석만이 예술의 특유한 구조와 예술적 질을 조건 짓는 요인을 이해하기 위한 우리 연구의 유일한 방법이다.
미학이란 말은 여러 가지 뜻으로 쓰여 지고 있다. 철하자는 아름다운 것과 관련된 가치의 용어로, 심리학자는 행위의 용어로, 예술사 가는 비평의 용어로, 예술가들은 예술의 규범적 표준으로 정의한다. 그리고 보통 미학은 진리와 선에 대한 우리의 개념적 지식과 구별되는 아름다운 것에 대한 우리의 지각적 지식에 주로 관련된 것으로 일반적으로 생각되어지고 있다. 의심할 바 없이 미적 경험은 행동이건 상상적 이건 간에 지각에서부터 시작된다. 그러나 개념적 지식은 즉각적으로 경험에 영향을 주며 경험으로부터 유리될 수가 없다.
미적 분야의 정의는 소리의 정의를 하는 것과 똑같은 어려움을 나타낸다. 즉, 그것은 경험을 유발할 수 있는 의식의 대상으로서 사물이라는 뜻에서 객관적으로 정의될 수도 있다. 또는 주관적으로 경험의 뜻으로 정의될 수도 이다. 넓게 생각하자면 미적 분야는 경험되어진 것으로서의 세계의 전 표면을 포함하는 것이다.
참고 자료
아름다운 가짜, 대중문화와 센티멘털리즘
음악미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