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탈리아 네오리얼리즘 영화
- 최초 등록일
- 2008.07.10
- 최종 저작일
- 2007.12
- 43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4,000원
소개글
이탈리아 네오리얼리즘 영화에 대해서 정리하였습니다. 네오리얼리즘 영화 탄생의 사회적 배경을 시작으로 네오리얼리즘 영화의 탄생을 살펴보고 영화의 대표적 특징과 기법을 살펴보며 네오리얼리즘 영화의 대표적 작품과 영화인을 이야기합니다. 네오리얼리즘 영화의 영향과 쇠퇴를 살펴보면서 네오리얼리즘 영화사 전반을 구체적으로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목차
머리말
본문
Ⅰ. 이탈리아 네오리얼리즘 영화탄생의 사회적 배경
Ⅱ. 이탈리아 네오리얼리즘 영화의 탄생
1. 무솔리니 정권의 영화 투자, 영화 인력
2. 파시스트 정권의 붕괴
3. 검열의 약화
4. 할리우드 영화에 대한 저항
5. 네오리얼리즘 영화의 시작
Ⅲ. 이탈리아 네오리얼리즘 영화인과 영화작품
1. 로베르토 로셀리니 [Roberto Rossellini, 1906.5.8~1977.6.3]
2. 루키노키 비스콘티 [Luchino Visconti, 1906.11.2~1976.3.17]
3. 비토리오 데 시카 [Vittorio De Sica, 1901.7.7~1974.11.13]
4. 미켈란젤로 안토니오니 [Michelangelo Antonioni, 1912.9.29~]
5. 페데리코 펠리니[Federico Fellini, 1920.1.20~1993.10.31]
Ⅳ. 대표적 특징, 기법
1. 네오리얼리즘이란?
2. 두 가지 견해의 네오리얼리즘
3. 네오리얼리즘 영화의 구체적 특징
Ⅴ. 사회에 끼친 영향
Ⅵ. 이탈리아 네오리얼리즘 영화의 쇠퇴
Ⅶ. 결과
맺음말
본문내용
Ⅰ. 이탈리아 네오리얼리즘 영화탄생의 사회적 배경
생성배경
1945년 로베르트 로셀리니의 <무방비 도시 Roma cittta aperta>를 공식적인 출발로 삼는 이태리의 네오리얼리즘은 새로운 형태의 영화언어를 완성한, ‘현대 영화’에로의 전환점을 이룬 중요한 사조이다. 그러나 이론적 혹은 비평적 측면에서만 보자면 네오리얼리즘 영화들에서 보여주고 있는 기술적, 언어적 양상은 이미 훨씬 그 이전부터 영화인들이 제시하고 언급했던 것들이었다. 1919년 앙드레 앙뜨완느 Andre Antoine가 프랑스의 「영화 Le Film」라는 잡지에 낸 기사가 그 좋은 예인데 이 기사에서 그가 주장하는 영화는 후에 네오리얼리즘을 연상시키기에 충분한 것이었다. 그러나 이런 이론들이 실제로 영화에 적용된 적은 없었고 앙뜨완느도 1921년까지 몇 편의 영화들을 찍지만 자신의 이론을 영화에 제대로 적용시키지는 못했다.
이런, 공론에 머물렀던 이론들이 실제로 새로운 영화언어로서 태어나기 위해서는 파시즘 정권의 통제에 반발하는 이태리 젊은이들의 반항아적 혈기와 전쟁이라는 극단적 현실을 필요로 했다. 사실 이들에게 중요한 것은 영화에 대한 미학적 근심이 아니라 진실을 영상에 담는 것이었고 이를 통해 고통 받는 인간들에 대한 사회적 책임을 토로한다는 것이었다. 네오리얼리즘은 따라서 무엇보다도 우선 예술작품으로 표현된 윤리적 태도였다.
무솔리니는 독일에서 나치가 집권하기 10년 전이자 볼셰비키 혁명이 일어난 지 5년 후인 1922년에 집권했다. 그러나 1920년대에 이탈리아 파시즘은 매체를 장악하려고 시도하지는 않았다. 기록영화와 뉴스릴을 관할하던 LUCE가 선전을 중앙에서 통제하는 유일하고도 중요한 수단이었다.
이처럼 느슨한 정책에는 몇 가지 이유가 있었다. 거의 전적으로 민족주의에 입각했던 파시즘 이데올로기는 공산주의나 나치즘에 비해 더 모호한 편이었다. 무솔리니 정권은 지방의 지주와 불만을 지닌 지식인들, 애국자들 그리고 수동적인 중산층에 의존하는 불안정한 것이었다. 파시스트 정권은 공적인 삶을 통제하려 했지만 사적인 관심사들은 건드리지 않으려고 했다. 또 영화산업을 지원하기는 했지만 국유화하지는 않았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