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의이해) 교재와 강의 7강을 공부하고, 서양미학사의 핵심을 요약하여 서술합니다
- 최초 등록일
- 2022.06.23
- 최종 저작일
- 2022.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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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과제명] B유형. 다음 세 문제를 모두 작성합니다. (A4지 총 5매, 총 50점)
1. 교재와 강의 7강을 공부하고, 서양미학사의 핵심을 요약하여 서술합니다. (A4지 1.5매. 15점)
2. 교재와 강의 9장을 공부하고, 다원주의, 개인주의, 공동체주의에 대해 핵심을 요약하여 서술합니다. (A4지 2매. 20점)
3. 교재와 강의 13장을 공부하고, 논리적 오류에 대해 종류별로 핵심을 요약하여 서술합니다. (A4지 1.5매. 15점)
목차
1. 서양미학사의 핵심 요약
2. 다원주의, 개인주의, 공동체주의 핵심 요약
1) 다원주의
2) 개인주의
3) 공동체주의
3. 논리적 오류에 대해 종류별로 핵심 요약
1) 사람에 호소하는 오류
2) 대중에 호소하는 오류
3) 위협에 호소하는 오류
4) 우물에 독 뿌리기 오류
4. 참고문헌
본문내용
아름다움이 무엇인지에 대한 개념은 시대에 따라 서로 다른 기준이 작용된다. 빌렌도르프의 비너스는 원시인들에게는 아름다움으로 작용했겠지만 현대의 기준에는 아름다움이라 하기 어렵다. 이러한 아름다움, 미의 개념은 시대마다 각기 달랐는데, 고전기 그리스인들에게 아름다움은 예술에만 한정된 것이 아니라 법, 도덕, 정치, 과학, 진리, 행위, 습관 등 인간의 보편적인 차원에 모두 적용하였다. 좁은 의미로 미를 감각적 대상에 국한하여 파악하였던 것은 고대 말기 스토아주의자들의 활동 시기부터였다. 고전기 그리스인들은 정신과 육체가 완전히 조화된 인간에게서 아름다움을 발견하였다. 그들의 미적 이상은 조화, 균제, 질서이다. 고전기 그리스 조각상의 비례법은 이집트의 비례의 원칙과 달랐다. 이집트의 것은 실제 경험적 상황을 고려하지 않은 채 수치적 비례를 옮겨 놓고 시각적 즐거움을 중시하지 않았지만 그리스인들은 시각적인 즐거움을 중시하여 신체의 움직임의 표현, 비율, 원근 등을 매우 중시하였다. 조화 및 화합으로서의 미의 정신을 발견할 수 있다.
플라톤은 감격적인 세계의 아름다움보다 미의 본질을 추구하였다 그에게 진정한 미는 현상계가 아니라 본질, 즉 이데아에 속한다. 플라톤은 보이는 아름다움에 대해서 수적비례를 통해 이데아계 아름다움과 연결되어 그렇게 보일 뿐이며 현상계의 아름다움을 표현하지 못하는 불와전한 감각적 미로서 파악하였고 예술을 참된 인식을 방해하는 것이라고 비판하였다.
플로티노스는 미는 균제보다 색채에서 유래한다고 주장했다. 균제미 형태를 지닌 부분적 사물들의 조화로운 배치와 연관되는데, 플로티노스가 보는 미는 부분적 사물들의 균제 안에 있는 것이 아니라, 부분의 합으로 이루어진 복잡한 대상에만 나타날 수밖에 없다. 하지만 태양, 황금, 별빛, 단일한 음 등의 형태를 지니지 않는 단순한 대상에서도 감지되는데 아름다움은 형태의 수적 비례관계가 아니라 질적 성질에 있기 때문이다.
참고 자료
이정호 외, 『철학의 이해』, 한국방송통신대학출판문화원, 20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