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의이해) 교재와 강의 7강을 공부하고, 서양미학사의 핵심을 요약하여 서술합니다
- 최초 등록일
- 2022.06.30
- 최종 저작일
- 2022.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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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교과목명: 철학의이해
[과제명] B유형. 다음 세 문제를 모두 작성합니다. (A4지 총 5매, 총 50점)
1. 교재와 강의 7강을 공부하고, 서양미학사의 핵심을 요약하여 서술합니다. (A4지 1.5매. 15점)
2. 교재와 강의 9장을 공부하고, 다원주의, 개인주의, 공동체주의에 대해 핵심을 요약하여 서술합니다. (A4지 2매. 20점)
3. 교재와 강의 13장을 공부하고, 논리적 오류에 대해 종류별로 핵심을 요약하여 서술합니다. (A4지 1.5매. 15점)
목차
1. 서양미학사
2. 다원주의, 개인주의, 공동체주의
1) 다원주의
2) 개인주의
3) 공동체 주의
3. 논리적 오류
1) 사람에 호소하는 오류
2) 대중에 호소하는 오류
3) 위협에 호소하는 오류
4) 우물에 독 뿌리기 오류
본문내용
아름다움과 관련하여 시대에 따라 다른 시선들이 나타났다. 먼저 고전기 그리스인들은 아름다움을 인간을 즐겁게 하는 것, 감탄을 자아내는 것을 아름답다고 하였다. 사물, 습관, 행위, 법, 도덕, 정치제도, 과학, 진리 등 넓은 개념으로 사용하였다. 하지만 고대 말기 스토아주의자들의 활동 시기부터 아름다움의 개념은 감각적 대상에 국한되어 사용하기 시작했다. 고대 그리스인들은 구체적 사물에 미를 적용시켰을 때 청각적 조화, 시각적 비례 등 수에 입각한 객관형식으로 바라보았다. 고전기 그리스 시대에서는 탁월함의 구체적 표상을 완전한 정신과 육체의 조화를 이룬 인간을 통해 발견하면서 미적 이상을 조화, 균제, 질서로 하였다.
한편 플라톤은 미의 본질을 추구했는데 그는 진정한 미는 현상계가 아닌 본질의 세계라고 하면서 이데아계에 속하는 미의 개념을 주장하였다. 플라톤은 완전한 이념으로서 미를 불안전한 감각적 미와는 구분하였고 예술은 실재에 대해서 참된 인식을 방해하는 실재의 가상이라고 비판하였다.
또 플로티노스는 미를 색채에서 유래한다고 하였다. 미는 부분적 사물의 균제 속에 발견되지 않으며 단순한 대상에서도 미가 감지 되기 때문에 아름다움이 질적 성질에 있다고 보았다. 플로티노스는 빛처럼 형태가 없는 것을 통해 미의 근원을 찾고자 하였고 미가 물질적 영역에만 존재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미는 질료들 간 균제적 관계를 형성하고 빛을 발하게 되는 무언가에서 나타난다. 이러한 주장은 플라톤과 유사하다고 볼 수 있지만 예술과 관련해서는 실제에 대해서 인식을 방해하는 가상이 아닌 이를 상기시키는 방법이라고 주장하면서 플라톤과의 다른 예술관을 보이기도 하였다. 예술이 일자와 감각 세계의 매개체 역할을 하며 현상에 드러나는 미를 보면서 현상의 미의 원인이 되는 최고의 미를 인식할 수 있다고 보았다.
중세 미학에서는 영적 세계를 드러내는 것에 예술적인 관심을 두기 시작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