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의이해) 교재와 강의 7강을 공부하고, 서양미학사의 핵심을 요약하여 서술합니다
- 최초 등록일
- 2022.07.14
- 최종 저작일
- 2022.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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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교과목명 : 철학의이해
<과제명> B유형. 다음 세 문제를 모두 작성합니다. (A4지 총 5매, 총 50점)
1. 교재와 강의 7강을 공부하고, 서양미학사의 핵심을 요약하여 서술합니다. (A4지 1.5매. 15점)
2. 교재와 강의 9장을 공부하고, 다원주의, 개인주의, 공동체주의에 대해 핵심을 요약하여 서술합니다. (A4지 2매. 20점)
3. 교재와 강의 13장을 공부하고, 논리적 오류에 대해 종류별로 핵심을 요약하여 서술합니다. (A4지 1.5매. 15점)
목차
Ⅰ. 7강
Ⅱ. 9강
1. 다원주의
2. 개인주의
3. 공동체주의
Ⅲ. 13강
본문내용
고대 그리스 사람들에게 아름답다는 것은 사물만이 아니라 법, 과학, 진리, 행위, 습관, 도덕, 정치제도에까지 적용이 되었으며 인간을 즐겁게 하고 감탄을 자아내는 것 모두를 의미한다. 소피스트는 미를 시청각에 즐거움을 주는 것이라고 정의를 했다. 미를 구체적인 사물 영역에 적용을 하면 아름다움은 수에 입각한 객관적인 형식에 있다고 보았고 이는 피타고라스학파에서 잘 드러난다. 무한 앞에서 신성한 공포를 느꼈기 때문에 현실의 경계를 정하며 질서를 부여하고 현실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규칙을 추구했고 이는 수로 이루어져 있다. 수 때문에 모든 사물들이 아름답게 보이고 질서와 비례는 아름다우며 적합하다고 여겼다. 고전기 그리스에서는 탁월함의 구체적인 표상을 정신, 육체가 완전하게 조화가 된 인간에게서 발견을 했고 미적 이상은 질서, 균제, 조화이다. 이 시기 조각상의 비례법은 수학적 비례에 의하여 엄격하게 정해진 카논을 적용해 제작했고 추상적 규범보다 시각의 즐거움을 추구했기 때문에 건축물과 조각상을 보는 사람의 위치에 따라서 가장 아름답게 보일 수 있도록 만들었다. 규칙과 실제 사이에 적절한 조화를 중요하게 생각했다. 플라톤은 미의 본질을 추구했고 이는 이데아계에 속한다. 완전한 이념으로서 미를 불완전한 감각적인 미와 엄격하게 구분을 하고 예술은 실재의 가상으로 실재에 대한 참된 인식을 방해하는 것이라고 비판을 받는다. 플로티노스는 색채에서 유래하는 것이 미라고 여겼고 형태가 없는 것으로부터 미의 근원을 찾았다. 미는 구체적인 형태를 가지고 있는 물질의 영역에서는 존재하지 않는다고 생각했고 미의 연원을 정신에서 찾는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