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 교재 1장부터 4장까지 각각의 장에서 자신에게 가장 흥미로웠던 주제를 하나씩 선정하고
레포트천사
다운로드
장바구니
과제정보
학과 | 교육학과, 유아교육과 | 학년 | 3학년 |
---|---|---|---|
과목명 | 교육공학 | 자료 | 45건 |
공통 |
교재 1장부터 4장까지 각각의 장에서 자신에게 가장 흥미로웠던 주제를 하나씩 선정하고(총 4개의 주제), 각각의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을 요약 정리하시오. 그리고 각각의 내용을 이후에 자신이 어떤 상황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 ...
교재 1장부터 4장까지 각각의 장에서 자신에게 가장 흥미로웠던 주제를 하나씩 선정하고(총 4개의 주제), 각각의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을 요약 정리하시오. 그리고 각각의 내용을 이후에 자신이 어떤 상황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 것인지를 제안하시오. (총 30점)
■ 1장에서 선정한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4점) + 적용 방안(3.5점) ■ 2장에서 선정한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4점) + 적용 방안(3.5점) ■ 3장에서 선정한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4점) + 적용 방안(3.5점) ■ 4장에서 선정한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4점) + 적용 방안(3.5점) |
소개글
교과목 명: 교육공학[과제명] 교재 1장부터 4장까지 각각의 장에서 자신에게 가장 흥미로웠던 주제를 하나씩 선정하고(총 4개의 주제), 각각의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을 요약 정리하시오. 그리고 각각의 내용을 이후에 자신이 어떤 상황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 것인지를 제안하시오. (총 30점)
■ 1장에서 선정한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4점) + 적용 방안(3.5점)
■ 2장에서 선정한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4점) + 적용 방안(3.5점)
■ 3장에서 선정한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4점) + 적용 방안(3.5점)
■ 4장에서 선정한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4점) + 적용 방안(3.5점)
목차
1. 1장2. 2장
3. 3장
4. 4장
본문내용
1장1. 교육공학
1) 개념
교재의 1장에서는 교육공학이 어떠한 것인가에 대하여 알 수 있었는데 가장 흥미로웠던 부분은 교육공학의 정의였다. 우선, 무언가를 알아보기 위하여는 개념과 정의를 명확하게 해야 한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교육공학은 “인간 학습에 포함된 모든 문제점들을 분석하여 이에 대한 해결책을 고안하고, 실행하며, 평가 관리하기 위하여, 사람/절차/이념/장치 및 조직을 포함하는 복합적이고 통합된 과정”을 말한다. 그러나 이러한 정의는 교육공학을 전지전능한 개념으로 확대해 해석한 전형적인 예시라는 비판을 받기도 한다. 보다 간단하게 정의한다면, 교육공학은 학습의 환경을 개선하고 조성함에 있어서 이용되는 모든 공학적인 체제라고 할 수 있다.
대체로 체제적인 접근에 관한 내용 이외에 교육공학의 개념에 필수적으로 포함되는 내용의 경우, 교육공학이 “하드웨어, 즉 교육공학 매체 이상의 무엇이라는 것”을 말한다. 매체가 중심이 되는 하드공학적인 교육공학과 함께 인지심리학, 행동주의 이론을 적용해 기대하는 학습의 행동을 보다 효과적으로 형성시키고자 교수-학습과정을 처방해주는 교수-학습 설계, 코스웨어 설계, 교수-학습 개발 등의 소프트교육공학이 반드시 병행한다는 것이 그것이다. 그렇기에 교육공학의 정의를 이루고 있는 필수적인 개념은 하드웨어인 매체, 기술적인 소프트웨어, 체제적인 접근이며, 이러한 3가지 측면을 적합하게 채택해 교육의 문제를 해결하고 교육의 효율성을 높이는 것이 교육공학이 가지는 궁극적인 목적이라고도 할 수 있겠다.
참고 자료
류재민(2007)『교수매체적용에 따른 유아의 창의적 사고력 발달 효과』, 남부대학교 산업정책대학원임성민(1995)『교육공학의 인식론적 한계와 그 대안에 관한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