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 교재 1장부터 4장까지 각각의 장에서 자신에게 가장 흥미로웠던 주제를 하나씩 선정하고
레포트천사
다운로드
장바구니
과제정보
학과 | 교육학과, 유아교육과 | 학년 | 3학년 |
---|---|---|---|
과목명 | 교육공학 | 자료 | 44건 |
공통 |
교재 1장부터 4장까지 각각의 장에서 자신에게 가장 흥미로웠던 주제를 하나씩 선정하고(총 4개의 주제), 각각의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을 요약 정리하시오. 그리고 각각의 내용을 이후에 자신이 어떤 상황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 ...
교재 1장부터 4장까지 각각의 장에서 자신에게 가장 흥미로웠던 주제를 하나씩 선정하고(총 4개의 주제), 각각의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을 요약 정리하시오. 그리고 각각의 내용을 이후에 자신이 어떤 상황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 것인지를 제안하시오. (총 30점)
■ 1장에서 선정한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4점) + 적용 방안(3.5점) ■ 2장에서 선정한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4점) + 적용 방안(3.5점) ■ 3장에서 선정한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4점) + 적용 방안(3.5점) ■ 4장에서 선정한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4점) + 적용 방안(3.5점) |
* 본 문서(hwp)가 작성된 한글 프로그램 버전보다 낮은 한글 프로그램에서 열람할 경우 문서가 올바르게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최신패치가 되어 있는 2010 이상 버전이나 한글뷰어에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과목 : 교육공학(유아교육)[과제명] 교재 1장부터 4장까지 각각의 장에서 자신에게 가장 흥미로웠던 주제를 하나씩 선정하고(총 4개의 주제), 각각의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을 요약 정리하시오. 그리고 각각의 내용을 이후에 자신이 어떤 상황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 것인지를 제안하시오. (총 30점)
목차
1. 1장 : 교육공학의 개념(학습 촉진)2. 2장 : 교육공학의 역사적 발전 과정
3. 3장 : 교육공학의 이론적 기초(구성주의 학습이론)
4. 4장 : 교수체제 설계(전통적 교수체제 모형)
5. 참고문헌
본문내용
1장 : 교육공학의 개념(학습 촉진)교육공학은 학습 촉진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전의 교육에서는 시험문제의 정답을 찾는 교육이었다면 이제는 실생활에 활용이 가능하고 적용할 수 있는 것으로 변화되고 있다. 교육공학 초기에는 수업과 학습의 인과관계에 집중했으나 최근에는 구성주의 이론이 일반화되면서 학습자의 주도적이며 적극적인 참여를 점점 더 고려하고 있다. 따라서 교육공학에서 다루는 기술적인 부분들은 학습을 통제하는 수단이 아닌 학습을 촉진하는 역할로서의 의미가 크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학습을 촉진하기 위해서는 첫째, 학습의 일환으로 창의력을 수용해야 한다. 다양한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하고, 실생활을 중심으로 창의적인 문제를 해결하며 격려해준다. 그리고 이를 게시판에 시각적으로 나타내는 전시를 하는 것도 좋다. 둘째, 가장 효과적인 전략을 사용한다. 광범위한 분석을 통해 창의성을 가르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을 발견하고, 예술적 활동 및 미디어 중심 프로그램에서 창의적 교육이 성공적이었으며 인지적, 정서적 기능이 통합된 프로그램에서도 효과적이다. 셋째, 창의성은 연마할 수 있는 기술이라는 점을 강조한다.
참고 자료
백영균 외 4/스마트 시대의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학지사/2015권성연 외 4/교육방법 및 교육공학/교육과학사/20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