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 교재 1장부터 4장까지 각각의 장에서 자신에게 가장 흥미로웠던 주제를 하나씩 선정하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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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정보
학과 | 교육학과, 유아교육과 | 학년 | 3학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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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목명 | 교육공학 | 자료 | 44건 |
공통 |
교재 1장부터 4장까지 각각의 장에서 자신에게 가장 흥미로웠던 주제를 하나씩 선정하고(총 4개의 주제), 각각의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을 요약 정리하시오. 그리고 각각의 내용을 이후에 자신이 어떤 상황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 ...
교재 1장부터 4장까지 각각의 장에서 자신에게 가장 흥미로웠던 주제를 하나씩 선정하고(총 4개의 주제), 각각의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을 요약 정리하시오. 그리고 각각의 내용을 이후에 자신이 어떤 상황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 것인지를 제안하시오. (총 30점)
■ 1장에서 선정한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4점) + 적용 방안(3.5점) ■ 2장에서 선정한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4점) + 적용 방안(3.5점) ■ 3장에서 선정한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4점) + 적용 방안(3.5점) ■ 4장에서 선정한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4점) + 적용 방안(3.5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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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교과목명: 교육공학(유아교육)[과제명] 교재 1장부터 4장까지 각각의 장에서 자신에게 가장 흥미로웠던 주제를 하나씩 선정하고(총 4개의 주제), 각각의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을 요약 정리하시오. 그리고 각각의 내용을 이후에 자신이 어떤 상황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 것인지를 제안하시오. (총 30점)
목차
1. 실즈와 리치의 교육공학 영역 구분2. 한국 교육공학의 역사적 발전
3. 구성주의 학습이론
4. 대안적 교수체제설계 모형
5. 참고문헌
본문내용
실츠와 리츠는 교육공학을 하위 영역 5가지로 분류하였다. 5가지를 세세히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첫 번째는 설계이다. 교육공학에서 설계는 가장 중요한 영역으로서 자각과 기억에 관련된 인지과정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인쇄물이나 컴퓨터 등에 표현되는 그림, 문자, 멀티미디어. 애니메이션과 같든 자료를 어떻게 지시해야 학습이 가능한지 또는 촉진할 수 있는지 다루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설계는 메시지 설계에서 벗어나 교수체제설계 영역을 탐색하는 과정에서 강조되었으며 이는 수업 설계과정에 대한 체계 저인 접근 관점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설계는 학교교육에서 교수-학습과정에서 개발과정에 활용하고 있으며 기업교육의 경우에는 교육 프로그램 개발 과정에서 활용되고 있다.
설계에는 교수전략과 학습자 특성이 포함되는데 먼저 교수전략은 체계적 처방성을 강조하는 교수전략 개념을 중요시 하면서 전통적 교수방법과는 다르게 이루어진다. 행동주의와 인지주의, 구성주의적 학습이론의 연구결과의 종합적인 방영을 통해 탐색이 이루어지고 있다. 다음은 학습자 특성으로 학습의 성공과 실패 여부에 영향을 미치는 학습자가 가진 일반적 특성이나 학습성, 수준에 대해 탐색하는 것이다. 학습자가 어떠한 특성을 가졌는지 고려했을 때 최적의 교수설계가 이루어질 수 있는지를 다루는 것이다.
하위 영역 중 두 번째는 개발로 개발이란 설계에 관련한 결과를 실제로 구현하게 되는 과정이다. 이를 위해 다양한 기술과 방법을 활용하며 이를 통해 실제 개발과정에 대해 안내하는 지식과 실제를 포함한다. 개발영역은 인쇄, 시청각, 컴퓨터 기반, 통합 기술 등으로 분류할 수 있는데 먼저 인쇄기술은 문자, 그림 등을 책으로 드러내는 것을 의미한다. 다음으로 시청각 기술은 시각, 청각 메시지 제시를 위해서 여러 시청각 매체를 활용하는 것이다. 다음은 컴퓨터 기반 기술, 통합기술로서 이는 미래 교육공항에서 중심적 영역이라고 할 수 있으며..
<중 략>
참고 자료
이성흠(2017).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교육과학사.임철일 외(2021). 교육공학. 하눅방송통신출판문화원.
박성익(2021). 교육공학과 수업. 교육과학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