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약성서에서의 거룩한 전쟁 연구
- 최초 등록일
- 2009.06.19
- 최종 저작일
- 1997.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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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구약성서에서의 거룩한 전쟁 연구
목차
Ⅰ. 서 론
Ⅱ. 거룩한 전쟁의 개관적 이해
Ⅳ. “거룩한 전쟁”의 의미
Ⅴ. 결 론
▷ 가나안 정착설
Ⅰ. 군사적 정복설
Ⅱ. 평화적 이주설
Ⅲ. 사회혁명설
Ⅳ. 급격한 붕괴설
결 론
시내산계약과 아브라함 계약, 다윗계약
본문내용
Ⅰ. 서 론
전쟁은 인류 역사의 오래된 이기적 행위의 한 형태이다. 어느 민족이건 자의 든 타의든 이를 경험해야 했다. 이는 성서의 역사에서도 마찬가지 였다. 고대 근동 지방에는 끊이지 않는 전쟁이 있었고 이는 종교적 행위와 결부되었다. 그러나 다른 민족의 성전과 이스라엘 민족에게 있어서의 성전은 다른 의미를 가지고 있다.
Ⅱ. 거룩한 전쟁의 개관적 이해
1. 용어
구약에서 전쟁에 관련한 단어는 동사 םꖙꗚ 과 명사 הꗪꖎꗡꗬ 를들수있다. 전자의 중요한 용례들은 171회 등장하는데, 이스라엘의 전쟁에 있어서 하나님의 역할과 관련된다. 이 전쟁에서 하나님은 이스라엘의 편에서 전투를 하시는 분이다(출 14:14, 25; 신1:30; 3:22; 수 10:14, 42). 명사 הꗪꖎꗡꗬ는 구약에서 319회 사용되어지는데 본 소고에서는 그 중 여호와께서 참여하시는 전쟁에 한계를 둘 것이다. 이의 대표적 구절은 민 21:14; 삼상 18;17; 25:28 등이다.
2. 야훼의 이름
이스라엘이란 ’엘이 싸우신다‘라는 뜻이다. 전쟁의 진(陳)이 이스라엘민족의 요람이었고 가장 오래된 성소였다. 출 15:3에서 “주는 용사이시다, 그 이름 주님이시다”라고 노래하는 것처럼 야훼는 용사이며, 영웅(삿 9:6 ; 10:21)이시고, 만군의 야훼로 267회 사용되었다. 또 출 15:3에서 야훼는 용사라고 말씀하고 있다. 이처럼 야훼는 이스라엘민족에게 있어서 전쟁과 관련된 여러 명칭을 가지고 있었다.
3. 성전의 경과
전쟁 행위에 대한 종교적 특징들은 첫째, 전쟁 전에 수행되는 절차가 있고 둘째, 전쟁 자체의 종교적 특징들이 있으며 셋째, 전쟁터에서부터 귀환할 때 시행되는 종교의식들이 있다. 전쟁에는 먼저 전쟁의 수행자가 필요하다. 그러나 목축업이 주업인 이스라엘민족에게 전쟁은 버거운 행위들이었다. 그럼에도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인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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