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학] 프로테스탄트신학사
- 최초 등록일
- 2003.05.08
- 최종 저작일
- 2003.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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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들어가는말
Ⅱ. 니케아 회의 이전
Ⅲ.이레니우스의 삼위일체
Ⅳ.역동적 단일신론와 양태적 단일신론
Ⅴ.터틀리안의 삼위일체
Ⅵ.오리겐의 삼위 일체
Ⅶ,아리우스의 삼위일체(이단으로 정죄됨)
Ⅷ.아타나이우스의 삼위 일체
Ⅸ.니케아종교회의
Ⅹ.갑바도기아 교부들의 삼위일체
ⅩⅠ.콘스타티노플 회의(A.D.381)
ⅩⅡ.아우구스티누스(어거스틴)의 확정된 삼위일체론
ⅩⅢ. 칼케돈(Chalcedon) 회의-A. D.451
ⅩⅣ. 결론
본문내용
Ⅴ. 터툴리안의 삼위일체
터툴리안은 하나님에 대해 두 가지 측면에서 접근했다.
첫째는 하나님의 영원한 존재성을 추구하는 것이고 둘째는 창조와 구속을 통해서 하나님 자신을 계시하는 측면이다. 하나님의 영원한 경륜에 따라 말씀이신 하나님이 성육신하여 구속을 성취하셨다고 주장했다.
그의 삼위일체 관은 다음과 같이 정의 할 수 있다.
첫째로 영원히 스스로 존재하시는 하나님은 그분 안에 말씀(또는 지성이라 지칭함)을 가지고 계셨다고 말했다. 즉 그는 신성의 단일성을 강조하면서 그 신성 안에 말씀이 있다는 것을 강조했던 것이다.
둘째로 그는 하나님의 본성적인 존재의 삼중성이 창조와 구속에서 분명히 나타났고 말했다. 그는 세계을 창조하실 때 말씀을 통해 창조하셨고, 구속을 위해 말씀이 성육신 했을 때 아버지와 다른 제 2위격이 나타났고, 성령이 삼위일체 신관을 완성시켰다고 주장했다. 마치 빛에서 빛이 나타나고 물은 원천에서 나오고 빛은 태양에서 나오는 거처럼 하나님은 말씀을 내셨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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