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학] 베른슈타인-수정주의
- 최초 등록일
- 2003.07.18
- 최종 저작일
- 2003.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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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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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들어가며
1. 베른슈타인의 수정주의 등장 배경
1) SPD의 노선 - 이론과 실천의 괴리
2) 마르크스주의자로서 베른슈타인
3) 마르크스주의로부터 수정주의로의 전환
2. 베른슈타인의 마르크스주의 수정
1) 유물사관과 변증법의 부정
- ‘신 없는 칼빈주의’
2) 마르크스 정치․경제학의 수정
3) ‘사회 양극화’와 프롤레타리아트 혁명의 부정
4) 베른슈타인의 민주주의
- 의회주의를 통한 사회주의 실현
3. SPD 內의 베른슈타인의 수정주의 비판
1) 카우츠키의 수정주의 비판
2) 룩셈부르크의 수정주의 비판
4. 베른슈타인에 대한 긍정적인 접근
5. 베른슈타인의 수정주의와 ‘제 3의 길’
마치며
본문내용
베른슈타인은 『사회주의 전제들과 사회민주주의 과제들』(이하 전제)의 서문에서 밝히고 있듯이 현실로의 복귀를 주장한다. 『전제』에서 제시한 그의 주장들은 SPD의 구체적인 정책 비판을 넘어서 마르크스주의 기본 명제들의 수정을 요구하는 것이었다.
1) 유물사관과 변증법의 부정- ‘신 없는 칼빈주의’ 『베른슈타인 마르크스主義의 修正』, 河岐洛, 형설출판사, 1984, pp. 61- 84, 제 2장 〈마르크
스主義와 헤겔의 辨證法〉을 참고하여 정리하였음.
베른슈타인에 의하면, 유물론은 모든 현상을 필연적인 운동으로 소급하는 조야한 인식론의 하나일 뿐이었다. 이러한 관점에서 볼 때 카우츠키 등 정통 마르크스주의자들이 주장하는 유물사관 또한 유물론을 역사의 지평에다 연장시킨 조야한 역사관에 지나지 않는 것으로 보았다. 『현대 사회와 마르크스주의 철학』,한국 철학사상 연구회, 동녘, 1992, pp. 68 참고.
자세한 내용은 〈제 2 인터네셔널 기의 독일 수정주의 논쟁〉을 참고 할 것.
유물사관은 모든 역사적 현상들을 단일한 결정 요소인 경제적 토대로 환원시킴으로써 역사를 미리 예정된 운동법칙에 따른 진행 과정으로 이해한다는 것이다. 그래서 그는 유물사관의 이러한 목적론적 성격을 빗대어 ‘신 없는 칼빈주의’라 부른다.
참고 자료
1. 『베른슈타인 마르크스主義의 修正』, 河岐洛, 螢雪出版社, 1984
2. 『현대 사회와 마르크스주의 철학』, 한국 철학사상 연구회, 동녘, 1992
3. 『프롤레타리아 당 강령』, 칼 마르크스․ 프리드리히 엥겔스, 소나무, 1989
4. 『현대 사회주의 이론 연구』, 손병헌, 오름, 2000
5. 「베른슈타인의 맑스주의 ‘수정’에 관한 연구」, 강경성, 서울대학교 대학원, 1992
6. 「독일 사회민주주의 운동에서의 Eduard Bernstein의 수정주의」, 최영태, 전남대학교 대학원, 19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