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슬람국가의 계보와 절대주의
- 최초 등록일
- 2019.12.28
- 최종 저작일
- 2019.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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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이슬람국가의 계보와 절대주의"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유목민족과 투르크
1. 유목민족
2. 투르크
Ⅲ. 이슬람왕조
1. 우마이야왕조(661~750)
2. 압바스 왕조(750∼1258)
3. 부이 왕조(945~1055)
4. 셀주크투르크
5. 오스만투르크(1281-1922)
Ⅳ. 오스만제국
1. 제국의 성립기
2. 제국의 발전
3. 오스만제국의 전성기
4. 오스만제국의 쇠퇴
5. 쇠퇴와 17세기 개혁 운동
6. 오스만의 말기 - 19세기 개혁 시도
Ⅴ. 유럽의 절대주의와 오스만투르크 비교
Ⅵ. 결론
VII. 참고 문헌
본문내용
이슬람은 불교, 그리스도교와 더불어 세계의 3대 종교이다. 하지만 앞의 두 종교와는 달리 우리에게는 이슬람은 낯설게 느껴진다. 유럽인들은 역사 속에서 이슬람 세계를 가깝고도 먼 나라라고 여겼다. 그들에게 이슬람은 관심과 호기심의 대상으로 접근하기에는 너무나 두렵고 증오의 대상이었을 것이다. 그런 그들의 시각으로 인해 서구의 교육에 영향을 받은 우리들로서도 이슬람에 대한 서구의 편견을 그대로 수용했던 것이 사실이다. 오늘날 우리에게 이슬람은 반 서구적이고, 비타협적이며, 폭력과 테러를 교리 안에서 용인하는 종교로 묘사한다. 또 무슬림을 지하드를 통해 비 무슬림 세계를 정복하려고 하는 호전적 종교인들로 간주하고 있다. 1991년 걸프전 이후 무슬림이 이슬람 이데올로기화를 부르짖었고, 이슬람 부흥운동의 물결이 일었을 때에도 서구는 이를 이슬람의 도전으로 간주했었다. 그러나 무슬림들은 이를 특정 국가에 대항하려는 것이 아니라 순수 이슬람으로 무슬림 사회를 되돌리려는 무슬림 내부의 개혁 운동이라고 설명한다.
이를 보고 새무엘 헌팅턴은 이슬람 세계와 서구간의 문명의 충돌론을 제기 할 정도였다. 이에 우리는 이슬람을 제대로 알 필요가 있다고 생각을 한다. 그에 앞서 기본적으로 그들이 유럽 대륙에 어떻게 정착을 하게 되었는지, 그리고 서구와는 어떤 다른 점이 있었는지를 살펴보면서 그들의 역사에 대해 먼저 알아야 되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우리는 이슬람 세력이 생겼을 당시의 왕조를 순서대로 살펴보고, 이슬람 세력을 장기간 지배해온 오스만투르크 왕조에 대해 알아봄으로써 이슬람에 대해 기본적인 접근을 하려고 한다. 우선 이슬람왕조에서 오스만투르크로 이어지는 역사의 흐름을 간단히 살펴보자.
이슬람제국은 마호메트 이후 세워진 이슬람 왕조에서 시작되나, 투르크계통의 유목민족에 의해서 전성기를 맞이하게 된다. 마호메트가 죽자, 후계자가 된 것은 아부 바크르였고, 그 뒤를 이어 오트만, 알리가 칼리프가 된다.
참고 자료
김현일 외,『절대주의 국가의 계보』(서울: 까치글방, 1997).
김호동, 『이슬람 1004년』(서울: 까치글방, 2001).
박지숙,『이슬람』(서울: 김영사, 2002).
이희수,『터키史』(서울: 대한교과서주식회사, 1996).
황병하 외, 『사진과 그림으로 보는 케임브리지 이슬람사』(서울: 시공사, 20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