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서양의 춘화연구
- 최초 등록일
- 2010.02.21
- 최종 저작일
- 2008.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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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동서양의 춘화를 모아 정리한 레포트 입니다.
좋은 참고가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서론
동양의 춘화
-한국의춘화
-중국의 춘화
-일본의 춘화
-기타 춘화도
서양의 춘화
에필로그
참고문헌
본문내용
서 론
춘정화(春情畵)·춘의화(春意畵)·운우도(雲雨圖)라고도 한다.
춘화에 대하여 학술적인 관점에서 정리 또는 그 개념을 규정한 사례는 없으나 일반적으로는 남녀간의 성애 및 성행위를 묘사하거나 상징적으로 표현해 놓은 그림을 말한다.
한국의 춘화는 오랜 역사와 더불어 존재해 왔다. 이는 하루 이틀에 숙성되었거나 완숙한 존재가 아니다. 한국의 춘화는 삶 속에서 호흡하고 예술화되는 심미적인 안목을 지니고 있다.
한,중,일 아시아 3개국 춘화도의 역사적 배경과 작품세계를 조명하고 한국미술에서 춘화가 지니고 있는 의미와 역사성을 짚어 보고자 한다.
동양의 춘화
한국의 춘화
각화-남,여간의 성애 표현
신라시대 토우- 남녀의 상징은 다산과 풍요를 기원
남근석,여근석- 한국인의 자연스런 성을 표현
조선시대 후기 (18세기) : 춘화 유행
배경
- 조선후기 명대의 호색문화 유입과 관련하여 발달
- 중인계급의 성장 소비 증대, 유통문화 크게 발달
- 유교질서에 균열, 유교이념의 벽에 대응하려는
시대정신의 발현이자 문화현상
한국의 춘화 특징
- 중국 춘화의 도상으로부터 완전히 벗어나 한국의 성풍속을
짙게 반영
- 현대에 와서 회화적인 가치를 지닌 미술품으로 평가
- 한국의 춘화는 자연현상과 음양사상을 지닌 예술작품
적인 품격을 유지하면서 은유적이고 해학적으로 표현
- 배경이나 장식품들이 직설적인 표현과 더불어 자연스러움 연출
- 풍속화처럼 은유적 표현과 해학, 풍자가 깃들여 있다
정재 최우석 “운우도화집”
주인이 외출한 사이 머슴과 여종 성애 묘사
한국의 춘화 작가
김홍도 (金弘道, 1745-?)
본관 김해, 호는 단원(檀園)
어진화가(御嗔畵家), 조선의 대표적인 화가
7세- 20여세까지 안산에서 표암 강세황(豹庵 姜世晃) 선생 사사
그의 천거로 도화서 화원이 됨
신선도, 풍속화, 진경산수, 초상화 등 전반에 걸쳐 탁월한 기량 발휘
44세 정조의 명을 받고 복헌 김웅황과 함께 금강산 풍경 제작
김홍도 만의 독자적인 산수화를 확립 : 속화(俗畵) 양식
같은 시대의 긍재 김득신, 혜원 신윤복에게도 크게 영향을 끼침
대표작품
삼공불환도(三公不煥圖)와 한국적인 해학과 정취가 가득찬 25면
으로 구성된 풍속화점(風俗畵帖), 말을 타고 가다가 꾀꼬리 소리
에 멈추었다는 마상청앵도(馬上廳鶯圖) 등이 있다.
참고 자료
에로스의 기원 (죠르즈 바따이유 지음. 유기환 번역) 문학과 의식
한국의 춘화 (미술사랑)
BESETO 88호 “삼국의춘화” (베세토 88호)
한국의 에로스 문화 (이재인,도서출판 우석)
한국의 에로티시즘 (이태호.여성신문사)
惠園 申潤福의 인물화에 나타난 에로티시즘 硏究/ 鄭世裕 嶺南大 敎育大學院, 199602
혜원 신윤복의 작품에 나타난 에로티시즘에 관한 연구/ 한선아. 청주대 대학원
韓國 美術에 나타난 性표현에 관한 硏究 : 朝鮮後期를 中心으로/ 박성준. 仁荷大 敎育大學院, 199902
월간미술세계 2002. 6월호 (2002.6.1. 미술세계사)
월간미술세계 2002. 7월호 (2002. 7.1 미술세계사)
월간미술세계 2002. 8월호 (2002. 8.1 미술세계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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