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 교재 1장부터 4장까지 각각의 장에서 자신에게 가장 흥미로웠던 주제를 하나씩 선정하고
레포트천사
다운로드
장바구니
과제정보
학과 | 교육학과, 유아교육과 | 학년 | 3학년 |
---|---|---|---|
과목명 | 교육공학 | 자료 | 35건 |
공통 |
교재 1장부터 4장까지 각각의 장에서 자신에게 가장 흥미로웠던 주제를 하나씩 선정하고(총 4개의 주제), 각각의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을 요약 정리하시오. 그리고 각각의 내용을 이후에 자신이 어떤 상황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 ...
교재 1장부터 4장까지 각각의 장에서 자신에게 가장 흥미로웠던 주제를 하나씩 선정하고(총 4개의 주제), 각각의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을 요약 정리하시오. 그리고 각각의 내용을 이후에 자신이 어떤 상황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 것인지를 제안하시오. (총 30점)
■ 1장에서 선정한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4점) + 적용 방안(3.5점) ■ 2장에서 선정한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4점) + 적용 방안(3.5점) ■ 3장에서 선정한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4점) + 적용 방안(3.5점) ■ 4장에서 선정한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4점) + 적용 방안(3.5점) |
소개글
과목명: 교육공학주제: 교재 1장부터 4장까지(교재 3쪽 ~ 96쪽) 각각의 장에서 자신에게 가장 흥미로웠던 주제를 하나씩 선정하고(총 4개의 주제), 각각의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을 요약 정리하시오. 그리고 각각의 내용을 이후에 자신이 어떤 상황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 것인지를 제안하시오.
목차
1. 제1장 교육공학의 개념 및 영역1) 핵심 요약
2) 적용 제안
2. 제2장 교육공학의 역사적 발전과정 - 미국 교육공학의 역사적 발전
1) 핵심 요약
2) 적용 제안
3. 제3장 행동주의 학습이론
1) 핵심 요약
2) 적용 제안
4. 제4장 교수체제설계
1) 핵심 요약
2) 적용 제안
본문내용
(1) 교육공학의 개념인간의 학습 활동과 영향을 주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데 학습자의 인지구조와 지식, 태도와 행등 등의 변화가 실제 일어나도록 하는 데 관심을 둔다.
교육공학을 통해 특정한 결과를 얻기 위한 운영과 활동, 지원을 위한 원천은 지원체제와 교수자료, 교수환경 등을 모두 포함한다.
설계와 개발, 활용과 관리, 평가의 연구영역은 상호 독립된 영역으로 이론과 실제로 연관될 수 있고 타 학문에서 정립된 이론을 실제 적용하는 것 뿐 아니라 자체적으로 새로운 이론을 생성한다는 면에서 이론과 실제를 모두 포함하고 있다.
(2) 교육공학의 영역
교육공학의 영역으로 우선 설계영역은 학습 조건을 분석해 구체적 학습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다양한 방법 및 전략을 계획하는 영역으로 교수체제 설계와 교수 장면에서 어떻게 메시지를 설계하는 것이 학습의 효과를 가져올 수 있는지에 대한 메시지 디자인, 체계적 처방을 포함하는 교수방법에 대한 연구 영역인 교수전략, 마지막으로 학습 효과에 영향을 주는 학습자의 일반적 특성과 구체적 선수학습 능력의 학습자 특성을 포함한다.
그 다음의 설계 영역에서 작성된 내용을 기반으로 수업에서 활용할 교육 매체를 제작 및 전달하는 방법에 대한 영역으로 책과 사진, 그림 등과 같은 자료 제작과 전달의 인쇄공학, 음성 정보와 시각정보 제시를 위한 기계 및 전기 기자재 사용의 자료 제작 및 전달의 시청각 공학, 컴퓨터 활용을 통한 컴퓨터 기반공학, 컴퓨터 중심의 여러 유형 매체를 통합한 자료 개발 및 전달의 통합공학이 이에 해당된다.
다음으로 활용영역은 학습을 위해 절차나 자원을 사용하는 행위로 매체를 활용하는 방법과 새로운 아이디어 채택 및 확산 목적의 혁신 보급, 그리고 새로운 교육공학을 특정 조직내 적절하게 사용 및 지원하는 실행과 제도화, 마지막으로 새로운 교육공학 보급 및 사용에 영향을 주는 사회적 규칙과 행위에 해당되는 정책과 규제가 이에 해당된다.
참고 자료
교육공학 교재교육방법론 윤길근 저 | 태영출판사 | 2005.09.05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스마트 시대의) 백영균, 한승록 외 2명 저 | 학지사 | 2015.09.15
교육공학의 원리와 적용 박성익, 임철일 외 9명 저 | 교육과학사 | 2012.08.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