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교육공학) 교재 1장부터 4장까지 각각의 장에서 자신에게 가장 흥미로웠던 주제를 하나씩 선정하고

레포트천사
사업자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22.02.22
최종 저작일
2022.02
7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3,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과제정보

학과 교육학과, 유아교육과 학년 3학년
과목명 교육공학 자료 35건
공통
교재 1장부터 4장까지 각각의 장에서 자신에게 가장 흥미로웠던 주제를 하나씩 선정하고(총 4개의 주제), 각각의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을 요약 정리하시오. 그리고 각각의 내용을 이후에 자신이 어떤 상황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 ...

더보기

소개글

○ 과 제 명 : 교재 1장부터 4장까지 각각의 장에서 자신에게 가장 흥미로웠던 주제를 하나씩 선정하고(총 4개의 주제), 각각의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을 요약 정리하시오. 그리고 각각의 내용을 이후에 자신이 어떤 상황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 것인지를 제안하시오.
■ 1장에서 선정한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 + 적용 방안
■ 2장에서 선정한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 + 적용 방안
■ 3장에서 선정한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 + 적용 방안
■ 4장에서 선정한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 + 적용 방안

목차

1. 1장의 주제의 핵심내용과 나 자신의 상황에서의 적용
1) 교육공학의 개념과 정의
2) 교육공학의 영역
3) 나 자신의 상황에서의 적용

2. 2장의 주제의 핵심내용과 나 자신의 상황에서의 적용
1) 한국 교육공학의 발전과정
2) 나 자신의 상황에서의 적용

3. 3장의 주제의 핵심내용과 나 자신의 상황에서의 적용
1) 학습이론
2) 나 자신의 상황에서의 적용

4. 4장의 주제의 핵심내용과 나 자신의 상황에서의 적용
1) 교수체제설계의 기원 및 특징
2) 나 자신의 상황에서의 적용

본문내용

1. 1장의 주제의 핵심내용과 나 자신의 상황에서의 적용
1) 교육공학의 개념과 정의
교육공학은 일종의 연구영역으로 양적영구와 질적연구 양쪽을 모두 포함하는 다양한 연구방법을 통하여 이론적인 지식을 창출해내는 분야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교육공학은 초기에 새로운 매체 또는 기술을 활용하여 이러한 것들의 교육적 효과에 대해서 검증하는 비교연구로 시작하였지만 이후 학습 변화를 위해서 최적의 과정 및 기술을 어떤 식으로 적용하여야 하는가에 대한 연구로 변화하였다고 할 수 있다.
2) 교육공학의 영역
1장에서 다루고 있는 내용 중 나 자신에게 가장 흥미로웠던 주제는 교육공학의 영역에 대한 내용이다. 교육공학의 영역은 1994년 미국 교육공학회의 실즈와 리치의 연구 내용에 따라 설계, 개발, 활용, 관리 및 평가의 5가지 영역으로 분류되게 되었는데 이러한 영역의 구분의 교육공학에서의 대다수의 이론과 실천을 포함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와 관련하여 구체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다.
(1) 설계: 설계는 교육공학에서 가장 중요한 영역에 해당하며 인쇄물이나 컴퓨터 등에 문자나 그림, 멀티미디어 등의 자료를 어떤 식으로 제시하는 것이 효과적인 학습에 도움이 되는지를 다루는 메시지 디자인과, 교수체제의 설계, 교수전략, 학습자 특성으로 구성되어 있다.
(2) 개발: 개발은 설계와 관련한 결과를 실제로 구현해내는 것으로서 구체적인 개발영역에는 인쇄, 시청각, 컴퓨터 기반 기술과 통합기술이 있다. 최근에는 정보통신기술이 발달하면서 컴퓨터기반 기술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는데 인터넷의 확산과 함께 e-러닝이나 유비쿼터스 환경에 맞는 u-러닝 학습환경의 개발이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3) 활용: 활용은 매체나 교육자료, 교육용 프로그램을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과정에 대해 안내하는 지식을 다루고 있다.

참고 자료

임철일, 임정훈, 이동주. (2021). 교육공학.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에듀넷 https://info.edunet.net
레포트천사
판매자 유형Bronze사업자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교육공학) 교재 1장부터 4장까지 각각의 장에서 자신에게 가장 흥미로웠던 주제를 하나씩 선정하고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AI 챗봇
2024년 05월 10일 금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7:28 오전
New

24시간 응대가능한
AI 챗봇이 런칭되었습니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