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 교재 1장부터 4장까지 각각의 장에서 자신에게 가장 흥미로웠던 주제를 하나씩 선정하고
레포트천사
다운로드
장바구니
과제정보
학과 | 교육학과, 유아교육과 | 학년 | 3학년 |
---|---|---|---|
과목명 | 교육공학 | 자료 | 35건 |
공통 |
교재 1장부터 4장까지 각각의 장에서 자신에게 가장 흥미로웠던 주제를 하나씩 선정하고(총 4개의 주제), 각각의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을 요약 정리하시오. 그리고 각각의 내용을 이후에 자신이 어떤 상황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 ...
교재 1장부터 4장까지 각각의 장에서 자신에게 가장 흥미로웠던 주제를 하나씩 선정하고(총 4개의 주제), 각각의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을 요약 정리하시오. 그리고 각각의 내용을 이후에 자신이 어떤 상황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 것인지를 제안하시오.
■ 1장에서 선정한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 + 적용 방안 ■ 2장에서 선정한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 + 적용 방안 ■ 3장에서 선정한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 + 적용 방안 ■ 4장에서 선정한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 + 적용 방안 |
소개글
과목명: 교육공학과제명
: 교재 1장부터 4장까지 각각의 장에서 자신에게 가장 흥미로웠던 주제를 하나씩 선정하고(총 4개의 주제), 각각의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을 요약 정리하시오. 그리고 각각의 내용을 이후에 자신이 어떤 상황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 것인지를 제안하시오.
1장에서 선정한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 + 적용 방안
2장에서 선정한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 + 적용 방안
3장에서 선정한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 + 적용 방안
4장에서 선정한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 + 적용 방안
목차
Ⅰ. 1장 : 교육공학의 5가지 주요 영역Ⅱ. 2장 : 데일의 경험의 원추
Ⅲ. 3장 : 구성주의 학습이론
Ⅳ. 4장 : ADDIE 모형
본문내용
기본적으로 교육공학은 총 5가지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다.첫 번째는 ‘설계’이다. 설계는 전체 수업 과정과 구체적인 학습 경험을 계획하는 영역을 말한다. 즉, 효과적인 수업을 구성하기 위하여 학습 전반에 대한 과학적인 이론과 처방적인 지식을 체계적 및 세부적으로 활용하려는 시도이다.
두 번째는 ‘개발’이다. 개발은 교수매체와 교육용 자료, 그리고 교육 프로그램 등을 실제로 제작하는 영역을 가리킨다. 최근 개발의 영역에서 ‘통합기술’이 주목받고 잇는데, 통합기술 공학이라는 것은 멀티미디어 공학을 기존의 것보다 좀 더 발전적인 방법으로 활용하는 방식을 지칭하는 용어이다. 통합기술 공학은 컴퓨터의 제어 아래 몇 가지 상이한 유형의 시청각 매체 예를 들어 빔프로젝트, 전자칠판, 화상강의 시스템을 통합하여 다양한 자료 및 정보를 개발하고, 나아가 그를 학습자에게 전달하는 방법을 말한다.
세 번째는 ‘활용’이다. 활용은 개발된 교수매체와 교육용 자료 및 교육 프로그램을 확산시키고 나아가 효과적인 활용과정을 안내하는 영역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활용 영역은 첫째, 실행과 제도화, 둘째, 정책과 규제로 분류될 수 있다. 먼저 실행과 제도화는 신규 교육공학을 특정한 조직 내에서 적절히 사용하고 또 지원하는 것을 말한다. 여기서 실행은 신규 교육공학의 적절한 사용에 초점을 두는 것이 특징이며, 제도화는 그것의 일상화에 중점을 맞추는 것이 특징이다. 그리고 정책과 규제는 교육공학 보급과 사용에 영향력을 행사하는 사회 조직의 규칙 및 행위를 말한다. 교육공학적인 기준과 표준을 제공하거나 혹은 불필요한 규제에 대하여 문제점을 지적하는 활동 등이 이에 포함된다.
참고 자료
임철일․임정훈․이동주, 교육공학,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21.박석규,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유아교사를 위한), 공동체, 2019.
권대훈, 교육심리학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2015.
정순례 외, 학습이론의 이해와 적용 (Learnning Theory), 학지사, 2013.
박양주 외. '교육공학연구'에 나타난 최근의 국내 교수설계 관련 연구 주제의 동향 분석. 한국교육공학회. 2011.
김선미, 인지학습에 비추어 본 합리성 함양을 위한 대안적 수업체제설계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대학원, 2017.